본문 바로가기

건강

과식하는 습관을 멈출 수 있는 8가지 방법

 

현대사회에서 과식은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식을 하는 사람들은 의지가 부족해서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과학자들은 과식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뇌 활동은 다르다로 말합니다. 한 편으로 다행인것은 의지력에 의존하지 않아도 과식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아침 식사를 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저녁에 과식을 하는 경향이 크고 심혈관계 질병이 걸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아침에 달걀을 먹으면 하루동안 과식을 하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2. 천천히 드세요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먹는것이 과식을 막는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느리게 먹는 것은 배를 더 빨리 부르게 합니다.

 

3. 작은 접시를 사용하세요

 음식 연구가 Brian Wansink는 접시가 크면 클수록 과식을 할 확률이 올라간다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접시는 직경이 약 12인치인데 이것보다 더 작은 9인치 접시를 사용하면 기존보다 더 적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4. 감정에 집중하세요

당신이 왜 패스트푸드를 먹고 싶어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스스로의 기분을 좋게 만들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과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신이 과식을 하게 되는 이유를 알게되면 과식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5. 운동량을 늘리세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운동후에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운동이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초석이 된다는 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6.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세요

과자, 치즈, 탄산 음료와 같은 음식을 피하고, 야채, 과일, 건강한 기름, 콩 같은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세요.

 

7. 이동중에 건강한 간식을 드세요

건강에 좋은 간식은 과식을 멈추는데 필수적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몬드 같은 건강한 식품을 간식으로 먹으면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근, 등교 또는 나들이 할 때 견과류, 과일, 야채와 같은 건강한 간식을 포장해서 가져가세요.

 

8. 일주일에 한 번은 맘껏 드세요

한 주 동안 과식하는 습관을 버리고 잘 참아준 스스로에게 일주일에 한 번은 상을 줘야 합니다. 그렇다고 뷔페에 가거나 폭식을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피자 한 두 조각 정도는 괜찮다는 의미입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모든 음식을 철저하게 차단해 버리는 것은 오히려 다시 과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