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면 꼭 알아야 할 6가지

 

식사후에 꼭 몸무게가 늘어난 것 같은 기분을 느껴보신적이 있나요? 더부룩함이나 배에 가스가 차는 것 같은 기분은 누구에게나 흔히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겪어본 사람들을 알고 있겠지만 절대 유쾌한 경험은 아니며 더부룩함을 최대한 빨리 없애고 싶을 것입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면 꼭 알아야 할 6가지 방법을 숙지하고 활용하면 더부룩함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1.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제품을 피하자

사탕이나 음료 등 인공감미료가 함유된 제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첨가제의 경우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당의 경우에 여러가지 가공식품에 첨가되어있는데 소화하기가 어렵습니다. '무설탕'이라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무설탕'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인공감미료를 넣기 때문입니다. 설탕이 없는 음료수를 마시기보다는 녹차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급하게 먹지 마세요.

음식을 급하게 먹는다는 것은 잘  씹지 않고 먹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게 부숴지지 않음 음식은 위에 부담을 줘서 가스가 차게 합니다. 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을 때 타액과 충분히 섞여서 소화하기 좋은 형태로 변화됩니다.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보며 식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런점을 잊고 대충 씹어서 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사를 천천히 여유를 즐기면서 하셔야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생야채를 주의하세요.

조리된 야채는 아침에 먹기 좋지만 생야채는 소화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시카고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많은 야채에는 천연 올리고당과 전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과도한 가스 및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야채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의 소화기가 약해서 생야채를 소화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생야채에는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소화하기 어려운 성분입니다. 

 

4. 배에 가스가 찬다고 스트레스 받지마세요.

스트레스는 소화 시스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고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벼운 산책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에 영향을 주어 소화를 더디게 하고 평소에는 정상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음식들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해서 배에 가스가 차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5. 운동을 자주 하세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것은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체활동이 부족하게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고 이는 복부팽만감을 동반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자주 하지 않으신다면 가벼운 운동이라도 바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병원 검진을 받아보세요.

만성적인 복부팽만감은 유당불내증 또는 과당불내증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유, 과일주스, 설탕, 시럽 등을 먹었을 때의 민감도로 인한 것입니다. 계속해서 복부팽만감이 느껴진다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