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신이 믿고있던 건강에 대한 잘못된 상식 10가지

 

우리가 건강에 대해 알고 있는 상식들은 모두 맞는 말일까요? 우리가 어렸을 때 우리의 부모님들은 건강에 대한 여러가지 상식들을 믿게 만들었습니다. 어린 아이의 시각에선 어른과 부모는 항상 옳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식사를 한 후에 계속해서 뛰게되면 맹장염에 걸린다는 것도 잘못된 상식입니다. 우리가 건강에 대해 잘못알고 있었던 사실,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전자렌지를 사용하면 암에 걸릴 확율이 올라간다.

우리의 부모세대는 전자렌지 사용을 꺼려하는데 그 이유는 전자렌지를 사용함으로써 암에 걸릴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국의 암 연구에 따르면 전자렌지는 음식을 가열하기만 할 뿐 그 이상의 다른 것은 없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전자렌지가 음식의 영양가를 파괴한다고 생각하지만 끓이거나 굽거나 굽는 것처럼 다른 방식으로 조리를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2. 떨어진 음식을 5초이내에 주워서 먹는것은 안전하다

어떤 사람들은 테이블 위에 음식이 떨어진 후에 5초이내에 먹는것은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나 당연하게도 떨어뜨린 곳이 얼마나 깨끗한 곳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음식이 더러운 표면에 닿았을 때 오염되는 것은 순식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떨어뜨린 음식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우유는 건강에 좋다

오래전부터 우유를 섭취함으로써 뼈와 치아가 튼튼해진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사망률이 높아지고 여성의 경우 골절이 일어나는 경우가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어떤 음식이던지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우유가 건강에 좋다고 믿는 것은 오래전부터 우유 판매를 높이기 위해 언론에서 여론을 조성했다는 말이 들리기도 했습니다. 

 

4. 초콜릿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

초콜릿은 오랜기간 여드름의 원인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미국의학협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콜릿은 여드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험에 참가한 한 그룹에 다른 그룹에 비해 10배 정도의 초콜릿바를 주었고 이후에 측정을 해보았으나 여드름이 더 많이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5. 사과를 먹으면 병원에 갈 필요가 없을 정도로 건강해진다

사과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을 많이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의 몸에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직 독감예방 주사만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확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6. 식사후에 뛰면 맹장염이 생길 수 있다.

밥을 먹고 난 후에 뛰면 맹장염이 생길 수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맹장염은 대변이 단단해져서 맹장의 좁은 부분을 막았을 때, 붓기나 염증 또는 감염 등으로 인해서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7. 비타민을 먹으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오늘날 종합 비타민제 시장은 수십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실제로는 질병예방에 효과가 거의 없고 건강에 해를 입힐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E, A, 베타카로틴을 복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임상실험에서 실제로 사망률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8. 당근을 먹으면 밤에 잘 볼 수 있다.

비타민 A는 우리의 눈 건강에 좋습니다. 당근은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당근을 많이 먹으면 눈이 좋아진다고 믿는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9. 관절에서 소리를 내는것은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 의학협회의 저널에 게재된 내용을 보면 이것은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관절에서 소리를 내는것과 관절염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50-89세의 피실험자들을 토대로 조사한 결과 관절에서 소리를 내거나 내지 않거나 동일한 비율로 관절염을 앓고 있었습니다. 

 

10. 당뇨병은 과도한 설탕의 섭취로 인해 생겨난다.

설탕은 당뇨병의 주요원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당뇨병은 우리의 생각보다 복잡한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당뇨병 학회는 체중증가와 당이 포함된 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해왔습니다. 설탕을 완전히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결정적인 이유가 없기 때문에 설탕을 적당하게 먹는 사람들은 그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