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았을 때 우리 신체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

사람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데에는 각자 나름대로의 이유가 이습니다. 일이 너무 바빠서 그렇거나 불면증이 생겨서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하루라도 잠을 제대로 못자면 그 다음날 일상생활에 피곤함을 느끼며 지장을 느낄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하루정도 잠을 못잤다고 해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분한 수면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잠을 충분히 못자면 신체에 나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그 결과까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미국의 랜디 가드너라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수면이 꼭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믿지 못해서 스스로 각성제, 술 등의 도움을 빌리지 않고 11일 24분동안 깨어있는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편집증이나 환각 등의 증상을 느껴서 포기했다고 하는데 사실 우리가 여기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충분한 수면의 중요성이지 아예 잠을 안자는 것에 대한 것은 아닙니다. 랜디 가드너의 이야기는 수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말씀 드린것입니다. 아직 수면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았을때 우리 신체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자동차사고

수면부족상태에서의 운전이 항상 자동차 사고를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평소에 아예 운전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자동차 사고가 날 이유가 없겠죠. 하지만 장기적으로 잠을 잘 자지 않는 사람이 운전을 하게 되었을때 자동차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운전할때는 더 위험합니다. 장시간 빠른속도로 달리며 핸들을 많이 움직이지 않을때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수면부족 상태에서의 운전은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2. 비 효율적인 상태

급하게 끝내야 할 일이 있어서 잠을 잘 수가 없다면 비효율적이 됩니다. 사실 잠을 줄여가면서까지 일하는 것은 일의 능률을 많이 떨어뜨리게 됩니다. 규칙적인 낮잠은 두뇌를 능률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낮잠을 자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밤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피로함을 느낀다면 당장 컴퓨터를 종료하고 휴식을 취해야만 합니다.

 

 

3. 단기기억력 상실

당신의 활성 메모리는 항상 수면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잠을 자지 않으면 당신의 단기기억력은 점점 나빠지게 됩니다. 사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이 갈수록 똑똑해지며 전화번호를 외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디지털 치매 현상을 겪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전화번호나 간단한 암기 사항등을 잊게 됩니다.  

 

 

4. 장기기억력 상실

단기기억력 뿐만 아니라 장기기억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그 이유는 우리의 뇌는 과거에 일어난 일을 정리하고 통합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어떤 공부방법에 보면 잠을 자기전에 공부를 하고 바로 잠들면 기억에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어떤 것을 배우고 있다면 잠을 충분히 자야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주의력 상실

평소에 사람은 주위 환경 변화에 대해 대처하는데 익숙합니다. 일부러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우리는 인지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눈으로는 보고 몸으로는 느끼고 있지만 그에대한 반응이 늦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6. 계획을 세울 수 없다

인간의 신체는 일반적으로 36시간정도 깨어있으면 어떤일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정하는 능력이 매우 약해지게 됩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뇌에 계획에 대한 것을 담당하는 부분이 멈춰지게 됩니다. 그래서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은 어떤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일정한 행동을 계속하고 같은 곳을 반복해서 돌아다니게 됩니다. 

 

 

7. 습관에 빠지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가 더 이상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된다면, 습관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만약 그 습관이 좋은 것이라면 좋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다거나 흡연을 하는 등 좋지 않은 습관이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게 됩니다.

 

 

8. 위험에 대한 인지력 부족

수면 부족은 감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서도 말을 했지만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인지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위험요소에 대한 인지가 부족해지면 첫번째에 말했던것과 같이 잠을 자지 않고도 운전을 할 수 있다고 믿게 됩니다. 이런 영향에 대해서는 카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 그들은 본인들이 가진 특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지만 잠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그것을 적용을 못하거나 늦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9. 죽어가는 뇌세포

위에 적었던 내용들을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주의해야할 내용들입니다. 본인이 모르는 위험요소들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안전한 장소, 건강한 음식,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걱정해야할 것은 있습니다. 실험용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오랜시간 잠을 자지 않으면 25%의 뇌세포가 작동을 멈추고 결국 죽었습니다. 다른 연구결과에서는 뇌의 통합 움직임이 둔화되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치명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신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10. 조증이 발현될 수 있다.

이것이 가장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더 이상 피곤함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수면부족을 극복했다고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 9가지 일들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닳아야만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에너지가 넘치고 말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긍적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조증의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사실 조증은 정신병이나 편집증, 환각등에 비해서 심각해 보이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신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장 심각한 것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우리 신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매우 바쁜 일상을 보내기 때문에 매일매일 수면부족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익숙해지고 습관화되면서 더 안 좋은 영향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교육열이 뜨거운 나라는 어릴때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 수면이 부족하기 때문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열심히 한다는 것은 좋지만 스스로의 건강을 챙기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