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최악의 폭력적인 경찰을 가진 나라 10개국

 

경찰은 사회적 법 집행자이며, 범죄 상황 및 폭력을 통제하기 위해 존재하지만 그들이 직접 처벌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볼 때 경찰이 고유의 역할을 뛰어넘어 권한을 남용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경찰 조직은 '우마르 알카타브'라는 칼리프 무슬림에 의해 최초로 조직되었습니다. 경찰의 역할은 평화유지에 있었지만 시간이 흘러갈수록 증가하는 인구와 사람들의 생각에 의해 본연의 임무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때때로 경찰은 폭력 사태를 진압하기 위해 폭력을 남용하기도 합니다. 아래 전세계에서 가장 폭력적인 경찰이 있는 10개국을 정리해 봤습니다. 

 

 

10. 브라질

브라질은 최근에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 올림픽을 개최했었기 때문에 미디어에 자주 노출되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최악의 경찰폭력사태가 많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미디어에서 자주 다루기도 했습니다. 브라질에서 경찰들이 불법점유를 하고 있는 시위대와 충돌할 때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은 빈번한 일입니다. 브라질 정부는 급면한 문제만 해결된다면 이런 사태에 대해서는 묵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 스스로 판단해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 대해 증거를 조작해서 잡아들이는 것도 흔한 일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인종차별은 물론 흑인 살해 사건도 발생했습니다. 거의 모든 사망사건의 경찰의 자기방어를 위한 정당방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경찰이 모든 문제를 폭력으로 해결하고 있어 갱들간의 전쟁 또한 빈번하다는 것입니다.  

 

9. 아프가니스탄

얼마전에 공개된 영상에 탈레반으로 의심되는 자살폭탄 테러 용의자가 등장했는데, 한 손을 차의 뒷쪽끝에 로프로 묶어 도로위를 끌고 다녔습니다. 이 일은 칸다하르 지역에서 일어났는데, 대변인은 이 영상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을 관리하는 압둘 라지크 장군이 기존에 용의자나 죄수들을 대상으로 이런일을 벌인적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탈레반을 상대할 때 이 모든 조치가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 이란 

2009년에 발생한 아슈라 항 시위를 보면 이란 경찰의 잔혹함을 알 수 있습니다. 경찰과 이란 당국은 사망자가 36명 발생했다고 주장하지만 시위대는 이 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함마드의 손자인 후사인 이븐 알리가 수니파에 항거하다가 순교한 날을 기념하기 위한 아슈라 행사에서 이란 경찰은 사람들을 상대로 폭력과 총격을 가했습니다. 이런 일은 선거 결과에 대한 시위에서도 일어났습니다.

 

7. 아이티 

아이티에서 경찰의 폭력은 흔한 일입니다. 이것은 정부가 lle a Vache 섬을 관광지로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인수, 철거, 개발이라는 올바른 절차대신 막무가내로 집을 철거하고 그것을 막아서는 사람들은 불법 시위라는 이름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무차별로 폭행했습니다.  정부에 항의하는 사람들에 대응하기 위해 이 지역의 경찰청장은 더 잔인한 사람으로 교체 됐습니다. 시민들이 납부한 세금으로 조직된 경찰이 시민들을 폭행하는데 동원된다는 것은 정말 가슴아픈 일입니다. 

 

 

 

6. 케냐

케냐는 여러가지 문제와 부패 문제가 많은 국가입니다. 2016년, 정부와 부패에 항의하기 위해 시위를 했지만, 경찰들에 의해 무차별적인 폭행을 당했습니다. 경찰들은 시위대를 분산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고 기자들은 경찰들이 시민들에게 했던 끔찍한 일들에 대해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5. 러시아

러시아에서 경찰에 의한 구금 및 폭행은 흔한 일이지만 언론에 보도되지는 않습니다. 경찰이 자신의 권위를 세우고 힘을 보여주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마약 소지 혐의로 자신의 차고에서 체포된 한 드러머는 다음날 시신이 되어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전날 밤 그를 풀어줬다고 주장했지만 인권 운동가들은 그들의 말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4. 소말리아

소말리아 경찰은 내전으로 인해 최악의 상황입니다. 2009년에는 독일에서 훈련받은 1000여명의  경찰관이 이슬람 무장단체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무장단체는 부족한 수입을 충당하기 위해 시민들에게 사유재상을 내놓을 것을 강요하고 폭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들은 뇌물을 받고 불법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정부는 이를 개선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3. 이집트

2004년에 한 CIA요원이 말하길, 어떤 사람을 지구상에서 존재하지 않는 인물로 만들고 싶다면 이집트로 보내면 된다고 했습니다. 무바라크가 축출된 이유가 관용을 베풀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무자비하게 법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한해에만 600여건의 고문, 4만명 체포, 1,265명 실종, 267건의 살인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들의 대부분이 군사 쿠테타의 여파를 잠재우기 위해 행해졌다고 합니다. 

 

2. 남아프리카

통계에 따르면 남아프리카에서 경찰에 의한 일반인 사망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약 경찰에 대한 모든 민사 소송에 대한 책임이 확정되면 정부의 모든 예산은 법원에서 사용될 만큼 심각하다고 합니다. 경찰에 의한 고문과 성범죄가 급증하고 있는데, 2016년 한해에만 244명의 사망사건과 124건의 성폭행이 있었습니다. 

 

1. 미국

충격적인 사실은 미국이 9.11 테러 이후로 가장 잔인한 경찰을 가진 나라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테러와의 전쟁이 시작된 이후 경찰은 국민의 법적 권리와 인권에 대한 면책권을 무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에는 범죄로 의심된다는 이유로 무차별 폭행 및 총기사용으로 인한 사망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고한 사람들이 편파적인 판단으로 인해 살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