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제2차 세계대전에서 가장 강력했던 탱크 TOP10

 

제1차세계대전에서 탱크는 그 강력함을 보여주었으나 제2차세계대전에서는 더 강력해진 화력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탱크는 아군과 적군에게 모두 필수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군대는 탱크를 생산했고 그 생산량은 매월 증가했습니다. 영국, 미국, 프랑스가 주축이 된 연합군과 독일, 이탈리아, 일본으로 이뤄진 추축국들은 전쟁전과 중에 많은 탱크를 생산해 냈습니다. 아래 10대의 탱크는 제2차세계대전에서 만들어진 탱크 중 가장 강력한 탱크들입니다. 

 

 

10. M4 Sherman | 미국

 

2차 세계대전 중에 두 번째로 많이 생산된 탱크입니다. 미국과 동맹국들에 의해 제조되었습니다. 중형탱크로 분류되고 평균 75mm 주포를 장착했습니다. 1941년에 처음 만들어졌고 1942년~1945년까지 많은 전투에 투입됐습니다. 화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했지만 기동력이 좋아 빠른 이동으로 적군 탱크의 측면을 주로 노렸으며, 2차세계대전중에 약 5만대가 생산되었습니다. 

 

9. Sherman Firefly | 영국

영국군이 사용한 전차이며 미국군이 개발한 위의 M4 셔먼을 개조해서 17파운더포를 장착했습니다. 강력한 포를 장착했기 때문에 1500미터 거리에서도 티거의 정면장갑을 관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M4 셔먼에 비해 기동력이 떨어지는 점은 어쩔 수 없었고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약했습니다. 

 

 

 

8. Panzer 4 | 독일

제 2차 세계대전 중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가장 많이 사용된 독일 탱크이며 종전전까지 유럽에서 생산되었습니다. 1200미터 거리에서 소비에트 연방의 T34를 공격할 수 있는 75mm 주포로 무장했습니다. 초기에는 보병지원 탱크로 배치되었다가 전쟁중에 전투용 탱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 이후 소비에트 연방의 탱크에 비해 뒤처지기 시작했고 결국 소비에트연방에 의해 모스크바에서 베를린에 걸쳐 6000여대가 파괴되었습니다.   

 

7. T-34 | 소비에트 연방

이 탱크는 2차세계대전 중 가장 많이 생산된 탱크이고, 현재까지 두 번째로 많이 생산 됐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에 의해 생산되었으며 가장 오랜기간 사용되온 탱크중의 하나입니다. 현존하는 T-34들은 현재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생산이 쉬웠기 때문에 트랙터 공장 또는 기관차 공장에서도 생산이 가능했습니다. 질적으로 독일 전차에는 뒤쳐졌지만 물량 공세로 전세를 역전시키는데 공헌한 탱크입니다. 

 

6. MK V Panther | 독일

1943년에 처음 전쟁에 투입되어 종전할때까지 계속 사용된 중형 탱크입니다. 총 생산량은 6,334 대입니다. 시간당 36마일로 기동력이 좋고 튼튼했으며, 75mm 주포로 무장되어 연합군의 탱크에 심각한 손상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Tiger나 Panzer 4보다 우수했습니다. 

 

 

5. Comet IA 34 | 영국 

제2차세계대전중 영국군의 탱크중에 최강이었던 Comet IA 34는 강력한 전투 탱크입니다. 17파운드짜리 총을 짧게 변형한 77mm 주포를 사용했으며 철판의 두께는 101mm 였습니다. 전쟁에 투입된 시기는 1994년이라서 전쟁 자체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으며 독일군이 후퇴할때 동맹국들을 돕기위해 사용됐습니다. 실제 투입된 기간은 짧지만 투입기간중에 보여준 능력을 봤을때 충분한 역할을 해냈기에 훌륭한 전투머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4. Tiger I | 독일

1942년에 전쟁에 투입되었으며, 88mm 주포를 사용했습니다. 무게가 꽤 나가는 헤비급 탱크로 공중타겟과 지상타겟에 모두 적합한 탱크였습니다. 시간당 38km의 이동속도를 가지고 25-125mm의 철판으로 보호됐습니다. 처음 투입됐을때는 잔고장이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으나 오류를 모두 잡아내고 나서 1943년부터는 적군들을 대상으로 무자비한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3. IS 2 Iosif Stalin Tank | 소비에트 연방

IS 탱크 계열에 속하고 122mm 주포가 장착된 무거운 탱크입니다. 철파의 두께는 120mm 였습니다. 튼튼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1000m 거리에서 독일의 대전차포가 타격을 해도 괜찮았습니다. 베를린 전투기간 중, IS 2 탱크는 독일 빌딩들을 모두 무너뜨리는데 투입됐습니다.

 

2. M26 Pershing

제2차 세계대전 후반에 미국은 뒤늦게 M26 Pershing을 만들어서 전쟁에 투입했습니다. 1944년에 처음 만들어졌고 총 생산대수는 2,212대입니다. Pershing은 셔먼 탱크에 비해 안정적인 모델이었습니다. 90mm 주포를 장착했고 Tiger I 탱크의 철판을 관통하고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대만 유럽에서 투입되었으며 일부는 일본 오키나와에 투입됐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후에는 한국전쟁에도 투입되어 그 위용을 뽐냈습니다. 만약 이 탱크가 좀 더 빨리 투입되었더라면 상황이 많이 바꼈을수도 있습니다. 

 

1. Jagdpanther | 독일

2차 세계대전에서 가장 강력한 '탱크 파괴자' 였습니다. 이 무거운 탱크는 ' Panther' 차대를 기반으로 했고 1943년부터 1945년까지 전투를 수행했습니다. 88mm 주포를 탑재했고, 정면에 100mm의 철판을 깔아 탑승자를 보호했습니다. 주포가 3000m까지 정확했기 때문에 장거리 타격에 유리했습니다. 전쟁중에 생산된 량은 415대가 유일하며 처음 투입되었을때 투입 후 2분만에 11개의 탱크를 파괴했습니다. 하지만 늦은 투입으로 인해서 전쟁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습니다.